BC카드 바로가기
BC라이프
  • 건강 TIP 혹시 천재 아닐까? 서번트 증후군을 아시나요?
  • 생활 TIP 집에서 배추 절이는법 따라해보세요!
  • 경제 TIP 전세보증보험 가입방법 전세민 필독!
  • 건강 TIP 혹시 천재 아닐까? 서번트 증후군을 아시나요?
  • 생활 TIP 집에서 배추 절이는법 따라해보세요!
  • 경제 TIP 전세보증보험 가입방법 전세민 필독!
BC이벤트
  • BC카드는 카카오 T 2천원 청구할인!
  • 제주지역 렌터카 85% 할인받는 방법
  • 사회공헌
    비씨사랑나눔회의 14번째 나눔이야기
  • youtube
    BC카드 꿀 혜택 이야기

  열대야 취침, 잘 자는 법

 



  

올여름은 유독 더위에 잠 못 이루었던 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한 달 가까이 연속적으로 열대야가 찾아온 지역들도 있었죠. 한여름 밤의 꿈은 폭염으로 인해 기진맥진. 더불어 체력도 많이 떨어지기 일쑤였던 요즘인데요. 잠들기 전 주변 온도가 높으면 체온도 숙면하기 좋은 온도로 떨어지지 않아 긴장 상태가 될 수 있고, 만성 수면 부족과 피로 누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오늘은 열대야 취침에 도움이 되는 숙면 취하는 방법과 건강수칙을 알려드리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열대야가 길어지며 불면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몸에 열이 올라 뜨거워지면 잠이 들어도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잠을 설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열대야 취침 시에는 선풍기나 에어컨으로 잠시 실내온도를 낮추거나 수면 호흡법을 통해 수면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불면증 극복에 도움이 되는 수면 호흡법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열대야 뜻은 말 그대로 '트로피컬 나이트'입니다. 열대지방처럼 후덥지근한 밤이라는 것이죠. 우리나라의 열대야는 고온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강하게 확장되면서 생기는데요. 한낮에 찜통더위를 유발하여 지면이 계속 달궈지면 그 열이 축적되어 복사 냉각 효과를 떨어뜨리고, 결국 밤이 되어도 기온이 떨어지지 않아 열대야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열대야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2009년, 기상청은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밤사이 최저기온이 25℃ 이상인 경우로 열대야 뜻을 확정했답니다.

 

 

열대야 취침 시에는 후덥지근한 날씨 탓에 땀도 많이 흘리고 잠도 설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체력이 쉽게 떨어지며, 이를 가볍게 넘겨 방치하면 피로가 누적되고 무기력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열대야로 쇠해진 기력과 체력은 평소 균형 있는 식사나 보양식으로 충분히 보충해주는 게 좋은데요. 특히 수박, 참외 같은 여름 제철과일이나 토마토, 오이 같은 채소는 수분, 비타민, 섬유소, 무기질 등이 풍부하며, 양파나 상추, 호박, 호두 등은 숙면에 도움을 준답니다.
간혹 입맛이 없다고 저녁을 거르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배가 고프면 잠이 안 올 수 있고 야식을 먹기 쉬워 건강에 해로우니 끼니를 거르지 않는 게 좋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전자파로 인한 공해는 만성피로와 신경과민, 두통 등을 유발하고 결국 불면증에 이르게 한답니다. 또한, 스마트 폰 화면을 보기 위해 계속 목을 숙이고 있거나 소파 등에 비스듬히 누워 오랜 시간 TV를 보는 행동 역시 어깨 결림과 통증, 거북목, 척추와 골반 불균형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몸이 긴장 상태가 되기 때문에 밤에 잠이 오는 것을 방해할 수 있죠. 그러니 열대야에는 잠들기 전에 핸드폰 사용과 TV 시청을 자제하고, 종이로 된 책을 읽거나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대야 취침 시 무더위를 잊을 겸 빠르게 잠들기 위해 술을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기 전에 마신 술은 체온을 높이고 갈증을 유발하며,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된답니다. 또한, 탈수 증상이 오거나, 알코올이 위 점막을 자극해 급성·만성 위염, 위출혈 등을 일으킬 수 있죠.
술뿐만 아니라, 각성 효과가 있는 커피나 담배 역시 자기 전에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열대야에 숙면 취하는 방법으로 좋은 것은 샤워입니다. 약간 미지근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적당히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면 몸의 긴장과 피로가 풀리면서 혈압이 낮아져 잠자기 딱 좋은 상태가 되죠. 많은 분이 후덥지근함을 떨쳐내기 위해 자기 전 찬물샤워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체온이 급격하게 내려간다면 혈관이 수축하고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몸이 긴장 상태가 되거나 갑자기 낮아진 체온을 정상 범위로 높이기 위해 열을 발생시키니, 오히려 더위를 느낄 수 있다는 사실! 잠들기 전에는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쉽게 잠드는법이겠죠.

 

 

덥고 습한 환경에서는 잠자리에 들기 쉽지 않습니다. 열대야 취침 시에는 잠들기 전에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이용해 실내 온도를 낮춰두는 게 좋은데요. 실내가 너무 서늘하면 감기 등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 있으니 약 24~26℃ 정도로 맞춰놓는 것이 적당하겠죠. 또한, 에어컨을 장시간 틀 경우 두통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전에 한 시간 정도 짧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침대 주변이 어질러져 있다면 정신이 산만할 뿐 아니라 휴식 공간이라는 것을 뇌가 인식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편안하고 안락한 잠자리를 위해 잘 때만이라도 침대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해보세요. 뇌가 휴식 공간임을 인지할 뿐 아니라 자연스럽게 몸을 움직여 가벼운 활동도 되니 수면 유도에 더욱 도움이 된답니다. 이때, 5~10분 정도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주면 맥박과 혈압이 낮아지고 혈액순환이 잘되어 몸 근육이 이완되며 잠을 깊이 잘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소 복잡할 수 있는 증여세 계산법과 절세 팁을 소개해보았습니다. 공제 조건에 대해 아는 만큼 절세할 수 있는 증여세. 이번 포스팅이 증여를 앞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여신금융상품 이용 시 신용등급 하락으로 다른 금융거래가 제약받을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인 2018-1430호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관련 사이트 검색을 통해 최신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금융거래보호 캠페인] 

금융회사는 어떤 경우든 비밀번호나 금융거래정보를 전화로 묻지 않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C라이프
  • 금융 경기도 청년 복지 경기도 일하는 청년 시리즈 소개
  • 쇼핑 봄 트렌치코트 추천 어떤 트렌치코트를 입어야 진짜로 예쁠까요?
  • 리빙 5만원으로 주방 꾸미기 단돈 5만원으로 지금 바로 Do i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