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바로가기
BC라이프
  • 건강 TIP 혹시 천재 아닐까? 서번트 증후군을 아시나요?
  • 생활 TIP 집에서 배추 절이는법 따라해보세요!
  • 경제 TIP 전세보증보험 가입방법 전세민 필독!
  • 건강 TIP 혹시 천재 아닐까? 서번트 증후군을 아시나요?
  • 생활 TIP 집에서 배추 절이는법 따라해보세요!
  • 경제 TIP 전세보증보험 가입방법 전세민 필독!
BC이벤트
  • BC카드는 카카오 T 2천원 청구할인!
  • 제주지역 렌터카 85% 할인받는 방법
  • 사회공헌
    비씨사랑나눔회의 14번째 나눔이야기
  • youtube
    BC카드 꿀 혜택 이야기

넥타이 매는법 알아보기 

 

 


 남성 정장의 완성은 넥타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넥타이를 골라 보기 좋게 매는 것은 어느 정도 감각이 필요하죠. 어떤 디자인의 타이를 선택했는지, 그리고 어떤 스타일로 맸는지에 따라 분위기나 인상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처음 넥타이 매는 것에 도전하다 어려움을 느껴 간편한 지퍼넥타이를 선택하는 분들도 많답니다. 오늘은 손으로 넥타이메는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니 넥타이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 되면 결혼식 등 여러 가지 행사가 많아집니다. 또한, 결혼을 앞두고 추석에 양가 어른들을 뵙기 위해 보기 좋은 정장과 넥타이메는법을 알아보는 분들도 많죠. 이때, 남성들에게는 몸에 잘 맞는 좋은 슈트를 입는 것만큼이나 이에 걸맞은 좋은 셔츠를 입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롯이 자신을 위한, 그리고 자신에게 잘 맞는 셔츠를 고르고 싶다면 위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오늘날 가장 많이 착용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넥타이를 포인핸드 타이라고 합니다. 목에 맸을 때 넥타이 끝부분까지의 길이가 주먹의 4배 정도 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죠. 이보다 폭이 좁은 것은 슬림 타이, 그리고 10cm 이상 폭이 넓은 것을 와이드 타이라 한답니다. 이외에도 넥타이 핀이 달려있어 와이셔츠에 고정할 수 있는 클립 온 타이, 턱시도 셔츠 깃 사이에 겹쳐 스틱 핀으로 고정하는 스턱 타이, 나비 모양으로 매는 보우 타이도 종종 볼 수 있는 넥타이 종류입니다.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넥타이는 패턴이나 소재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아무런 무늬 없이 단색으로 된 것부터 스트라이프 패턴, 체크 패턴, 도트 패턴, 솔방울 모양의 페이즐리 패턴, 꽃 모양의 플로럴 패턴, 같은 무늬가 전면에 프린트된 울오버, 크레스트 무늬와 스트라이프로 짜 맞춘 로열 크레스트 등 패턴에 따른 디자인도 천차만별입니다.


 소재에 따라서는 실크 넥타이, 폴리에스터가 들어간 폴리 넥타이, 면 넥타이, 리넨 넥타이, 모직 넥타이, 니트 넥타이 등이 있죠.



 넥타이메는법은 수십 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포인핸드 노트(Four in hand knot)입니다. 매듭이 간단하며 목에 맸을 때 길이감이 긴 편이고, 누구든 쉽게 따라 할 수 있죠.


  포인핸드 노트(Four in hand knot) 매는 법 

 먼저, 넥타이를 목에 걸어주는데요. 이때 폭이 넓은 쪽 자락이 좁은 쪽보다 길어야 한답니다. 그 후 양쪽 자락을 교차시켜 폭이 넓은 쪽으로 좁은 쪽을 감으며 그사이에 생긴 공간으로 넣어 뺀 뒤 고리를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가운데에 생긴 고리 사이로 넓은 쪽과 좁은 쪽을 교차시키며 넣고 당겨주면 어렵지 않게 넥타이를 맬 수 있죠.


 포인핸드 노트와 같은 방식으로 하되, 넓은 쪽 자락을 두 번 감아 이중 매듭을 만들면 더블 노트(Double knot)가 된다는 사실! 넥타이에 볼륨감을 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매듭법이니 코디할 때 참고하시면 된답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넥타이 매는법은 윈저 노트(Windsor knot)입니다. 영국의 왕, 에드워드 8세 윈저공이 즐겨 맨 방법이어서 그의 이름을 따 붙인 것인데요. 넥타이 묶음법 중에서 매듭 부위가 가장 크고, 좌우대칭으로 폭이 넓어 한번 묶으면 느슨해지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윈저 노트(Windsor knot)매는 법 


 먼저, 넥타이를 목에 걸고 양쪽 자락을 교차시켜 폭이 넓은 쪽을 좁은 쪽 뒤로 넣은 뒤 목에 둘린 오른쪽 타이 부분에 돌려 감아줍니다. 그러고 나서 뒤로 돌리며 목에 둘러진 왼쪽 타이 부분에 돌려 감아 앞에서 오른쪽으로 돌려 끼워 내리면 끝입니다.



 만약 두꺼운 소재의 넥타이라 매듭 크기가 커져 볼품없어 보인다면 한쪽 매듭을 생략한 하프 윈저 노트로 넥타이를 매보시기 바랍니다. 하프 윈저 노트는 세미 윈저, 에스콰이어 노트라고도 불리는데요. 윈저 노트보다 매듭이 더 슬림해 세련되고 간결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매듭법입니다. 


  하프 윈저 노트(Half windsor knot) 매는 법 


 먼저 넓은 쪽 깃을 가는 쪽 위로 교차시킨 후 다시 가는 쪽 밑으로 교차시킵니다. 그리고 넓은 쪽 깃을 목 안쪽으로 뺀 후 가는 쪽 깃 위로 반 바퀴 돌립니다. 그 후 넓은 쪽을 겹침 부위 밑으로 집어넣어 턱 밑으로 뽑아 올린 후 다시 넓은 쪽 깃을 겹침 부위 속으로 통과시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한 손으로 매듭 부위를 잡고 다른 한 손으로 넓은 쪽을 당기면서 매듭의 모양과 위치를 잘 마무리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넥타이 메는법은 남자 나비넥타이라 불리는 보우 타이 노트(Bow tie knot)입니다. 서양에서는 격식 차린 파티나 졸업을 축하하는 프롬(Prom)에서 종종 나비넥타이를 매기도 하는데요. 클립 식으로 간단하게 착용할 수 있는 제품도 나오지만, 직접 매듭짓는 것도 어렵지 않답니다.


 보우 타이 노트(Bow tie knot) 매는 법 


 남자 나비넥타이 매듭은 넥타이를 목에 걸고 긴 쪽을 짧은 쪽 위로 교차해 넣어 턱 쪽으로 빼준 다음, 짧은 쪽은 가로로 접어 날개 형태를 만들고, 긴 쪽으로 고정하듯 중간을 둘러 매듭을 지어주면 된답니다.

 


 넥타이를 처음 사보거나 누군가에게 넥타이 선물을 할 때 흔히 하는 고민은 '어떤 게 좋은 넥타이일까?'일 텐데요. 가장 좋은 넥타이 소재는 실크입니다. 대개 남자명품넥타이를 보면 실크로 된 게 많죠.]


 또한, 바이어스로 비스듬히 재단된 것이어야 목에 맸을 때 일직선으로 단정하게 내려온답니다. 아래쪽 삼각 부분을 반 접었을 때 변이 정확하게 맞는 것, 손에 힘을 주고 넥타이를 쥐었다 폈을 때 금방 원형으로 돌아와 구김이 적은 것, 안감으로 울 소재가 많이 쓰인 것, 안감이 튀어나오거나 말리지 않은 것 등도 좋은 넥타이를 선별하는 기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넥타이 컬러는 슈트나 셔츠 색에 맞추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슷한 계열을 매치하면 단정하고 신사적인 느낌을 주며, 정반대인 보색 계열을 매면 강렬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죠.


"신뢰의 블루, 진취적인 레드, 무난한 브라운"


 상황에 따라 넥타이 컬러를 먼저 선택하고, 셔츠나 정장을 매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블루 계열의 넥타이는 신뢰와 정직, 차분함 등의 이미지를 강조해주어 대통령, 뉴스 진행자 등이 많이 선택한답니다. 또한, 중요한 면접이나 미팅, PT 때는 네이비색 도트무늬 넥타이를 선호하죠.


 붉은색 넥타이는 진취적인 느낌을 주는데요. 일상에서 소화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침착하고 세련된 인상을 줄 수 있는 버건디 컬러가 적당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넥타이 선물을 하고 싶다면 브라운 컬러가 가장 무난합니다. 특히 다크 브라운 컬러는 블랙, 네이비, 그레이 등의 정장과도 잘 어울리니 넥타이 선물 받는 사람의 취향을 몰라도 합격점을 받을 수 있답니다.


 요즘은 지퍼넥타이 등 굳이 손으로 매듭짓지 않아도 되는 넥타이가 다양하게 나옵니다. 그럼에도 격식을 차려야 하는 중요한 자리를 위해 손수 넥타이를 매고 싶어 하는 분들도 많아 오늘은 넥타이메는법을 소개해봤는데요. 꼭 남자명품넥타이가 아니더라도 상황이나 슈트 디자인에 맞춰 넥타이를 골라 맨다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답니다.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여신금융상품 이용 시 신용등급 하락으로 다른 금융거래가 제약받을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인 2018-1538호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관련 사이트 검색을 통해 최신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금융거래보호 캠페인] 

금융회사는 어떤 경우든 비밀번호나 금융거래정보를 전화로 묻지 않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C라이프
  • 금융 경기도 청년 복지 경기도 일하는 청년 시리즈 소개
  • 쇼핑 봄 트렌치코트 추천 어떤 트렌치코트를 입어야 진짜로 예쁠까요?
  • 리빙 5만원으로 주방 꾸미기 단돈 5만원으로 지금 바로 Do i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