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바로가기
BC라이프
  • 건강 TIP 파상풍 초기증상과 대처방법 미리 알고 대비하세요!
  • 경제 TIP 조기 재취업수당 받는 법 재취업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 경제 TIP 임금피크제 지원금 신청방법 어떻게 신청하면 될까요?
  • 건강 TIP 파상풍 초기증상과 대처방법 미리 알고 대비하세요!
  • 경제 TIP 조기 재취업수당 받는 법 재취업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 경제 TIP 임금피크제 지원금 신청방법 어떻게 신청하면 될까요?
BC이벤트
  • BC가 알려주는 롯데인터넷면세점 할인 TIP
  • 해외직구! BC카드는 최대 10만원 캐시백!
  • 사회공헌
    빨간밥차 봉사단 9기의 첫 걸음!
  • youtube
    BC카드 꿀 혜택 이야기

화분갈이방법, 간단하게 따라해보세요

  



 최근 집에서 반려식물을 키우는 분들이 늘어남에 따라 플랜테리어(Plant+Interior)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식물을 통해 집안을 자연 친화적으로 꾸며 공기 정화는 물론 심신 안정, 안락한 분위기 조성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1인 가구가 많아진 요즘 더욱 주목받게 된 것인데요. 오늘은 화분갈이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니, 반려식물을 키울 예정이거나 이제 막 키우기 시작한 초보분들은 반려식물을 키울 때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몇 가지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무가 많아 매년 보장되는 연차의 절반 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하고, 하루 최소 9시간 이상을 회사에서 보내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자연히 사무실 책상은 직장인에게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사무실 책상 꾸미기를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 분들도 점차 많아지고 있는데요. 데스크테리어에 도움 될만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위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화분에 심은 식물은 어느 정도 자랄 때마다 그에 맞는 크기의 화분으로 옮겨 심는 화분갈이를 해주어야 잘 자랄 수 있습니다. 화분갈이방법에 있어 중요한 것은 식물이 생장하는 시기와 휴면하는 시기를 고려하는 것인데요. 대개 식물은 봄에 활발히 자라다가 더울 때는 생장 속도가 둔해지고, 다시 선선해지면 활기를 되찾는답니다. 그래서 화분갈이 시기는 봄이나 가을쯤으로 잡는 경우가 많죠. 


 또한, 화분 배구공으로 뿌리가 나올 정도로 자라게 되면 더는 공간이 좁아 생장을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화 분갈이 시기가 되었다면 화분갈이방법에 따라 본격적으로 화분을 바꿔주어야 한답니다. 식물이 많이 자라 화분을 교체해야 한다면 가까운 마트나 다이소 화분 등 기존보다 조금 더 큰 화분을 준비하고, 단지 묵은 흙을 새 배양토로 갈아줄 계획이면 기존 화분을 깨끗이 씻어 다시 사용하면 되겠죠.

 

 화분에서 식물을 분리할 때는 옆면을 통통통 두드려준 뒤 천천히 빼내면 되는데요. 이때, 식물 뿌리 등에 엉겨있는 묵은 흙을 살살 주물러 털어내면서 뿌리 상태를 점검하면 기존에 사용했던 배양토가 해당 식물과 잘 맞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화분에서 식물을 분리한 뒤에는 서로 뒤얽혀있는 뿌리를 살살 풀어준 뒤, 살짝 당기면 쉽게 끊어지는 뿌리나 상한 뿌리, 병충해로 죽어있는 뿌리, 지나치게 긴 뿌리 등은 잘라버리는 게 좋은데요. 이렇게 뿌리를 정리해주면 잘린 부분에서 싱싱하고 활력 있는 새 뿌리가 나와 식물이 왕성하게 생장하는 데 도움이 되죠. 

 

 이때, 잔뿌리는 상관없으나, 2~3mm 정도로 잘린 단면이 큰 뿌리 부분은 그늘에 잘 말려서 피막이 나온 뒤 화분갈이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점 유의하시는 게 좋아요.




 식물 뿌리 정리가 끝났다면, 이제 새 화분으로 옮겨 심어야 하는데요. 화분갈이 흙은 미리 촉촉이 적셔두고, 큰 화분의 경우 구멍은 돌로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화분 바닥에 배수가 원활하도록 굵은 모래 등을 깔아준 뒤 준비해둔 흙을 소량 넣어주세요. 그 위에 식물을 옮겨 담을 때는 뿌리를 살살 균일하게 펴주어야 생육에 도움이 되며, 그 위로 화분갈이 흙으로 준비한 나머지 배양토를 채워주면 된답니다.

 

 옮겨 심는 작업이 끝난 후에는 한 손으로 화분을, 다른 손으로는 식물을 잡아 바닥에 통통 가볍게 쳐주면 혹시라도 뭉쳐있는 흙을 고르게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공기를 정화해주는 식물 중에는 손이 많이 가지 않아 집에서 키우기 좋은 종류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산세베리아인데요. 다른 식물보다 음이온을 30배 이상이나 방출하여 공기 정화에 탁월하며, 병충해에도 강하답니다. 


 이 외에도 음식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어서 주방에 놓으면 좋은 스킨답서스, 집안 습기 제거와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되는 몬스테라, 가습 효과와 전자파 및 유해물질을 차단해주는 아레카야자 등이 있으니 반려식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소 마트나 다이소 화분 코너에 가면 다양한 다육식물 종류를 볼 수 있을 텐데요. 크기가 작은 것들은 집이나 사무실 책상 위에 두고 키우는 분들도 많아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반려식물입니다. 내부에 물을 많이 저장하고 있어 외형이 통통한 게 많고, 잎은 아예 없거나 작거나 퇴화하여 가시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고산지대나 사막처럼 건조하고 척박한 환경에서 적응하며 여러 가지 형태로 진화하다 보니 백합과, 선인장과, 돌나물과 등 분류군이 다양한데,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육식물 종류로는 돌나물과가 제일 많으며, 선인장과나 석류풀과도 인기가 있답니다.



오늘은 반려식물 키우는 것에 관심이 많은 분에게 참고가 될만한 화분갈이방법과 집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을 알려드렸습니다. 초록색 식물은 하나만으로도 기분전환은 물론 집안 분위기에 활력을 줄 수 있으니,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심해 심신이 지쳤다면 반려식물을 키워보는 건 어떨까요?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여신금융상품 이용 시 신용등급 하락으로 다른 금융거래가 제약받을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인 2018-1815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관련 사이트 검색을 통해 최신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금융거래보호 캠페인] 

금융회사는 어떤 경우든 비밀번호나 금융거래정보를 전화로 묻지 않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C라이프
  • 금융 경기도 청년 복지 경기도 일하는 청년 시리즈 소개
  • 쇼핑 봄 트렌치코트 추천 어떤 트렌치코트를 입어야 진짜로 예쁠까요?
  • 리빙 5만원으로 주방 꾸미기 단돈 5만원으로 지금 바로 Do i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