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바로가기
BC라이프
  • 건강 TIP 혹시 천재 아닐까? 서번트 증후군을 아시나요?
  • 생활 TIP 집에서 배추 절이는법 따라해보세요!
  • 경제 TIP 전세보증보험 가입방법 전세민 필독!
  • 건강 TIP 혹시 천재 아닐까? 서번트 증후군을 아시나요?
  • 생활 TIP 집에서 배추 절이는법 따라해보세요!
  • 경제 TIP 전세보증보험 가입방법 전세민 필독!
BC이벤트
  • BC카드는 카카오 T 2천원 청구할인!
  • 제주지역 렌터카 85% 할인받는 방법
  • 사회공헌
    비씨사랑나눔회의 14번째 나눔이야기
  • youtube
    BC카드 꿀 혜택 이야기

눈병 초기증상 확인하고 조심하자!

  

 


 

 눈병은 일교차가 큰 환절기를 비롯하여 사시사철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계절마다 반짝 유행하곤 하는 눈병은 대개 결막염을 의미하는데, 유행성 결막염부터 알레르기성 결막염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며,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눈병 초기증상과 눈병 치료 방법, 예방법 등 결막염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하니, 이물감이나 가려움증 등 눈병이 의심되는 증상을 겪고 있다면 유의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안구 내부에는 일정한 압력이 존재합니다. 이를 안압, 또는 안내압이라 부르기도 하죠. 안압 정상수치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시신경이 손상되거나 시야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데요. 만약 눈에 통증이 생기는 등 안압이 높을 때 생기는 증상을 겪고 있다면 위의 포스팅을 통해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와 안압 낮추는 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막염의 경우 눈병 초기증상을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질환에 속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눈 흰자가 붉게 충혈되는 것인데요. 또한, 아침부터 눈이 붓고 눈곱이 평소와 다르게 많이 끼는 것 역시 눈병 초기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물론, 개개인에 따라 증상이 진행되다 보면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고, 사물이 뿌옇게 보인다거나 이물감, 눈물 흘림, 미열, 두통 같은 증상도 함께 겪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공통적인 증상 외에 눈병 종류에 따라 증상도 조금씩 달라지니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되겠죠.  



 눈병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여름철이 되면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것은 바로 유행성 각결막염입니다. 이는 전염성이 아주 강한 전염성 눈병으로, 앞서 언급한 공통 증상 외에 결막 부종, 여포, 중등도 정도의 통증 등이 동반되는 게 특징입니다.

 

 아폴로 눈병이라고도 부르는 급성 출혈성 결막염 역시 여름철 대표 유행성 결막염이며, 쉽게 전염되는 전염성 눈병인데요. 공통 증상 외에도 눈이 붓거나, 피눈물이 날 수 있으며, 귀 임파선이 부어 멍울이 만져지기도 한답니다.


 꽃가루, 먼지, 곰팡이 등에 의한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공통 증상 외에도 눈이나 눈꺼풀 가려움증, 눈 화끈거림, 눈부심, 결막 부종, 눈꺼풀 부음, 끈적하고 투명한 눈 분비물을 유발합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아토피나 천식, 습진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죠.


 

 눈병 초기증상은 표면적으로 잘 드러나 자각하기 쉽고,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빠른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급성 출혈성 결막염(아폴로 눈병)의 경우 냉찜질 등 증상 완화를 위한 대증요법을 시행하는 게 일반적이고, 유행성 각결막염의 경우는 2차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광범위항생제 안약을 넣어준답니다. 이때, 상황에 따라 각막 상피하 혼탁을 예방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성분 안약을 사용하는 등 더 적극적인 치료를 하기도 하니 눈병 종류를 우선 확인해야 하겠죠.




 알레르기성 결막염 눈병 치료는 크게 회피요법과 약물치료, 2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부 항원접촉검사나 과거 경험을 고려하여 일상에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을 피하는 회피요법은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치료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꼽히는데요.


 또한, 약물치료 시에는 알레르기를 치료하는 항히스타민제, 염증 매개물질이 분비되는 것을 막는 비만세포 안정제, 염증을 조절하는 효과가 빠르고 강한 스테로이드 점안제, 결막부종과 가려움증을 완화해주는 혈관수축 점안제 등을 사용하죠.

 


 그렇다면 눈병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더러운 손으로는 눈을 만지지 않아야 하고, 눈을 만진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는 게 좋으며, 렌즈를 끼고 수영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답니다. 전염성 눈병에 옮지 않으려면 눈병이 유행하는 시기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장소는 피하는 게 좋고, 일부러 전염을 유도하는 행위는 좋지 않죠. 


 알레르기성 눈병의 경우 꽃가루나 곰팡이, 먼지 같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평소 신경 써야 하며, 외출 후에는 반드시 샤워하는 게 좋은 예방법이랍니다.


    

 평소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눈병 예방을 위한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오메가3는 시력 보호 등 눈 건강에도 좋으며, 특히, 해조류나 생선 등에 풍부하답니다. 


 또한, 눈이 건조하고 피로해지는 것을 완화해주는 아스타잔틴은 갑각류 등에, 눈 조직 보호와 시력 감퇴 예방에 좋은 칼륨은 아보카도나 말린 과일 등에, 노안을 늦추고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은 녹황색 채소나 오렌지 등에, 시력 형성과 눈 건강에 좋은 리코펜은 토마토나 수박 등에 풍부하죠. 이 외에도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을 비롯한 눈 건강에 도움 되는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 일상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눈병 초기증상을 비롯하여 치료 방법, 예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시기마다 다른 결막염이 유행처럼 전염되기도 하고, 그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것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증상이 나타났다면 최대한 빨리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게 좋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여신금융상품 이용 시 신용등급 하락으로 다른 금융거래가 제약받을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인 2018-1947호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관련 사이트 검색을 통해 최신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금융거래보호 캠페인] 

금융회사는 어떤 경우든 비밀번호나 금융거래정보를 전화로 묻지 않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C라이프
  • 금융 경기도 청년 복지 경기도 일하는 청년 시리즈 소개
  • 쇼핑 봄 트렌치코트 추천 어떤 트렌치코트를 입어야 진짜로 예쁠까요?
  • 리빙 5만원으로 주방 꾸미기 단돈 5만원으로 지금 바로 Do i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