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바로가기
BC라이프
  • 건강 TIP 아기 치아우식증 방치하지마세요!
  • 경제 TIP 유아학비지원 신청 하셨나요?
  • 생활 TIP 아레카야자 키우기 어렵지 않아요
  • 건강 TIP 아기 치아우식증 방치하지마세요!
  • 경제 TIP 유아학비지원 신청 하셨나요?
  • 생활 TIP 아레카야자 키우기 어렵지 않아요
BC이벤트
  • 페이북 QR결제하면 매일 한번 500원 할인된다곰
  • 올해 온라인 첫결제 고객님께 드리는 혜택, 온라인업종 10% 청구할인!
  • 사회공헌
    필리핀 타클로반의 소중한 추억
  • youtube
    BC카드 꿀 혜택 이야기

 

너무나도 다양한 커피 종류. 커피 입문하기

 




 

바쁜 현대인들은 커피를 마시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출근하면서 한잔을 마시고 일 하면서도 한잔을 마시고 점심시간에 동료들과 또 한잔을 마시며 시간을 보내곤 하지요. 연간 1인당 평균 341잔을 마실 정도로 현대인에게는 이젠 커피는 빠질 수 없는 기호식품을 넘어서 필수품이 되었어요.

 

하지만 카페에 가서 커피를 즐기려면 무수히 많은 어려운 커피 이름들이 반기고 있지요. 무엇을 먹어야 할 지 고민이지만 무슨 커피인지 잘 몰라 그냥 평소에 먹던 커피만 마시는 분들을 위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이젠 다양하게 골라 마실 수 있도록 커피에 대하여 입문해볼까요




 

 우리나라의 커피 문화는 현재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국내 중대형 커피전문점 브랜드는 30여개이고, 대형 프렌차이즈 커피 매장 수가 5,000개 이상이 된다고 합니다. 한국기업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커피전문점 매장 수는 전국적으로 2013 12월 말 1 8000여곳에서 2014 2만여 곳으로 소폭 늘었다가 지난해 말에는 4 9600곳으로 폭발적으로 증가 하였다고 합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듯이 커피전문점 시장은 연간 5000~6000억 원대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해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약 3 5000억 원. 올해는 4조 원에 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커피 시장 규모가 계속해서 커지고 있으며 한국은 빠르게 커피 문화가 발달 하고 있고 소비자들도 함께 빠른 속도로 커피 문화에 발 맞춰 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에 커피 문화가 많이 발달 하였는데요. 그렇다면 한국에 커피는 어떻게 들어 왔고 전파 되었을까요? 커피가 처음 들어온 시기는 대략 1890년 대 전후입니다. 최초의 국비 유학생으로 미국에 다녀왔던 유길준의 서유견문에서 시작되는데요. 그는 서유견문에서 우리가 숭늉을 마시듯 서양사람들은 커피라는 것을 마신다라고 기록하여 처음으로 커피를 소개했습니다.

 

커피라는 것을 알게 되고 우리나라에서 커피를 최초로 마신 사람은 바로 조선의 26대 임금인 고종황제입니다.

고종은 1895년에 을미사변이 일어난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했을 때, 러시아 공사는 가져온 커피 열매를 건조하여 잘 으깬 다음 끓인 물을 넣고 우려서 고종황제에게 진상하여 시음한 것이 최초라고 전해집니다. 이 후 정동구락부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다방을 열게 되었지만 당시 커피 한 잔의 값이 너무나 비싸 부유한 사람만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6.25 전쟁이 발발하여 미군이 진주 하면서 1회용 인스턴트 커피가 등장하였고, 무질서하게 유출됨으로써 커피가 대한민국에 일반화 되었다고 합니다.





커피를 만드는 주 재료 원두는 각 나라별로 각기 다른 맛, , 색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어요. 커피를 골라 먹을 뿐만 아니라 원두 별로 맛을 골라 먹을 수 있답니다. 가장 대중적인 6가지 원두를 소개해드릴게요.


1] 에티오피아(아프리카): 아프리카 최대 커피 생산국 에티오피아 예가체프는 짙은 꽃향기가 나는 것으로 유명하며 목 넘김 이후에도 커피의 향이 남아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2] 케냐(아프리카): 케냐는 세계적으로 커피의 품질관리가 우수한 나라로 알려져 있어요. 케냐AA는 해발 1,500m~ 2,100m의 고지대 지역에서 재배 되며 산미가 강한 원두 입니다.


3] 콜롬비아 (라틴아메리카): 세계 총 커피 생산량의 12~15%를 차지해요. 콜롬비아 수프레모 원두는 안데스 산맥의 고산 지대에서 재배되며 품질이 매우 좋고 감칠맛과 향미가 뛰어나고, 신맛과 쓴맛이 적게 나며 단맛은 강하게 나는 것이 특징이에요.


4] 자메이카(라틴아메리카): 자메이카의 가장 유명한 원두는 블루 마우틴이에요. 세계 3대 커피 중 하나로 영국 왕실과 엘리자베스 여왕이 즐겨 마셔 커피의 황제라는 칭호를 얻었습니다. 옅은 신맛과 단맛이 조화를 이루고, 쓴맛은 매우 적게 나는 원두 입니다.


5]인도네시아(아시아): 로부스타나 아라비카 커피 열매를 먹은 사향 고양이의 배설물에서 커피 시앗을 재취하여 가공하는 코피 루왁이 가장 유명해요. 쉽게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가장 비싼 커피로 유명하답니다.


6]예맨(태평양): 세계 3대 커피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는 예멘 모카 마타리가 유명해요. 반 고흐가 좋아한 커피로 알려져 있으며 새콤한 특유의 맛과 쓴맛이 조화를 이루며 진한 다크 초콜릿 향이 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에요.

 

 


 

 커피의 기본 재료인 원두를 알아 보았으니 이젠 본격적으로 커피 종류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1] 에스프레소: 에스프레소는 커피의 원액을 가리키는 말로 모든 커피의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 모든 커피에는 에스프레소가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아주 짧은 시간에 높은 압력을 가해서 추출하는데요. 커피의 원액이기 때문에 향이 강하고 쓴 맛이 강합니다. 에스프레소를 마시면 마실수록 커피 특유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어요.


2] 아메리카노: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에 물을 부어 연하게 마시는 커피에요. 에소프레소에 사용되는 커피 원두와 물의 양에 따라 천차만별로 커피의 맛이 달라져요. 따뜻한 물을 부으면 뜨거운 아메리카노, 얼음과 함께 찬물을 부으면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된답니다. 아메리카노는 밥을 먹고 텁텁한 맛을 없애기 위하여 먹기에 딱 좋은 깔끔한 맛의 커피에요. 그래서 점심시간에 카페를 가면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사람들이 대다수랍니다

.

3] 카페라떼: 아메리카노에 에스프레소와 물을 섞었다면 카페라떼는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섞은 커피에요.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넣었기 때문에 한 층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카페라떼에 응용을 하여 즐겨보자면 카페라떼에 바닐라시럽을 섞으면 바닐라라떼, 헤이즐넛시럽을 섞으면 헤이즐넛라떼가 됩니다.

 



  

4] 카푸치노: 카푸치노는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넣어 마시는 것은 카페라떼와 같지만 우유를 거품으로 만들어 에스프레소 위에 거품을 얹어 먹는 커피에요. 카푸치노는 거품의 부드러움을 느끼며 즐길 수 있는 커피랍니다. 기호에 따라 시나몬 가루를 뿌려서 마시기도 해요.


5] 카페모카: 카페모카는 초콜릿을 에스프레소로 녹여 우유를 섞고 휘핑크림은 올린 커피에요. 커피의 쓴 맛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커피인데요. 달달한 커피가 생각난다면 카페모카가 제격이랍니다. 휘핑크림의 달콤함에 더욱 더 맛이 달게 느껴지는 커피랍니다.


6] 카라멜 마끼야또: 카라멜 마끼야또는 카페모카 만큼 단 맛을 자랑하는 커피입니다. 카라멜 시럽을 에스프레소를 섞어 스팀우유(거품 낸 우유)를 올려 마시는 커피에요. 카페모카 말고도 달콤한 커피를 즐기고 싶다면 카라멜 마끼야또를 즐겨보세요.


이 외에도 매력적인 커피, 더치커피가 있는데요, 더치커피는 선물용으로도 많이 팔리고 있어요. 더치커피는 뜨거운 물이 아닌 찬물 또는 상온의 물을 이용해 장시간에 걸쳐 우려내는 방식으로 만드는 커피에요. 더치커피는 원두 본연의 향미를 표현하기에 좋으면서도 특유의 깔끔한 맛을 특징으로 하고 장시간에 걸쳐 만드는 커피이기 때문에 고급스럽게 즐길 수 있는 커피입니다.





커피는 카페에 가지 않고도 집에서 원두 커피가루를 통하여 즐기실 수 있어요. 간단한 tip을 드리자면 원두커피 가루를 우유에 녹이면 카페라떼가 만들어 지고 만들어진 카페라떼에 초콜릿을 녹이면 카페모카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커피는 원두 원액으로 만들어지니 물과 우유 등으로 응용하여 다양하게 집에서도 커피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도 원두의 맛을 그대로 살린 핸드드립 커피를 간단하게 만들어 드실 수 있어요. 핸드드립 커피 하면 핸드드립에 필요한 용품들이 갖춰져야 만들어 먹으실 수 있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요즘에는 티백처럼 나와서 드립커피 티백에 뜨거운 물을 붓기만 하면 드실 수 있어요. 아주 간단하죠? 더 맛있게 핸드드립 커피를 즐기시려면 뜨거운 물(30ml)20초간 적셔준 뒤 120ml 2~3회 나눠 부어 마셔보세요. 그럼 더 풍미가 넘치는 커피를 맛보실 수 있답니다.

 



 

커피는 카페인이 많아 몸에 좋지 않다고 생각 하는 분들이 많을 거에요. 하지만 커피에는 좋은 효능들이 매우 많답니다커피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물질이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여 위암과 간암 예방에 효과가 있어요. 커피를 종종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는 사람보다 30% 매일 마시는 사람은 60%나 사망률이 낮다고 합니다. 또한 혈압 강화에 효과가 있는데요.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은 최대혈압 0.6mmHg, 최소혈안 0.4mmHg 내려간다고 합니다.

커피는 이처럼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계산력 향상에 효과를 줍니다.




 

한 두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면 대뇌피질 전반에 작용, 사고력을 높이고 의식을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커피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는데요. 커피는 대사를 향상시켜 체중감량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신체의 에너지소비량을 10% 올리고 글리코겐보다 먼저 피하지방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식 후에 커피를 드시고 성공적인 다이어트 하세요~!

 

커피를 많이 즐기고 있는 만큼 커피 값도 만만치 않으시죠? 그렇다고 마시지 않을 수도 없고요. 그래서 BC 카드 회원들을 위해 커피값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DC 체크카드  보러가기


 

부담스러운 커피값에 대하여 부담을 줄여 줄 착한 카드를 소개합니다. [NH 농협] DC줌 체크카드! 인데요.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탐앤탐스 10% 할인은 물론! 패밀리레스토랑, 온라인쇼핑몰, 대중교통, 서점, 병원/약국 10% 할인까지! 심지어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는 1500원 할인 혜택까지 주어지는 착한 카드랍니다. DC 줌 체크카드로 여러 가지 다양한 혜택을 누려보세요~!


이렇게 다양한 커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커피의 종류를 제대로 알고 자신의 입맛에 더 잘 맞는 커피를 고른다면 커피의 한 잔의 여유를 더욱 더 제대로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 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준법감시인 2016-0286

 

[금융거래보호 캠페인] 금융회사는 어떤 경우든 비밀번호나 금융거래정보를 전화로 묻지 않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C라이프
  • 금융 경기도 청년 복지 경기도 일하는 청년 시리즈 소개
  • 쇼핑 봄 트렌치코트 추천 어떤 트렌치코트를 입어야 진짜로 예쁠까요?
  • 리빙 5만원으로 주방 꾸미기 단돈 5만원으로 지금 바로 Do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