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바로가기
BC라이프
  • 경제 TIP 미리 알아두세요 전입신고 준비물
  • 건강 TIP 환절기엔 더 조심! 급성 후두염
  • 생활 TIP 공기정화 반려식물 스투키 키우는법
  • 경제 TIP 미리 알아두세요 전입신고 준비물
  • 건강 TIP 환절기엔 더 조심! 급성 후두염
  • 생활 TIP 공기정화 반려식물 스투키 키우는법
BC이벤트
  • BC유니온페이 최대 10만원 캐시백
  • 마이리얼트립 3천원 청구 할인
  • 사회공헌
    필리핀 타클로반의 소중한 추억
  • youtube
    BC카드 꿀 혜택 이야기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키즈시장- 소비의 큰손 조카바보열풍에 이은 에잇포켓

 

 

 

 

 

이 글을 읽는 당신은 혹시 조카 바보인가요?

조카 바보란 단어 그대로 자신의 형제자매가 낳은 아이를 끔찍이도 아끼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조카를 바라볼때 눈빛]

 

 

조카가 너무 좋아요~!!!

 

특히 SNS를 살펴보면 유독 조카에 대한 애정을 과시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연예인들도 예외가 아니어서 김태희, 한지민, 엄정화, 김재중 등이 유별난 조카 사랑을 과시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엄정화 인스타그램]

 

 

이와 관련해 오래 전부터 유명했던 단어는 '손주 바보' 내지는 '손주 사랑'이었습니다. 아이를 직접 낳은 친부모보다 오히려 더 많은 애정을 쏟고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손주에게 필요한 물건을 사주는 주체가 바로 조부모(외조부모)였던 것이죠.

 

사실 한 아이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그 부모(2), 조부모(2), 외조부모(2), 이렇게 총 6명이 그 아이를 위해 지출을 아끼지 않는 소비특성을 보입니다. 여기서 유래된 단어가 바로!

 

식스 포켓(six pocket)

 

언젠가부터 손주 바보에 필적할 만한 라이벌이 나타났으니 바로 앞서 말했던 조카 바보입니다. 실제로 SNS에 올라오는 키워드를 분석해봐도 굳건한 1위는 조부모-손주 관련 호칭이 차지하고 있습니다.(60% 정도) 하지만 삼촌-조카 관련 호칭도 30%에 육박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기존의 식스 포켓에 삼촌(고모) 내지는 이모가 가세함으로써 에잇(eight) 포켓으로 확장된 셈인데요. 이들 신흥 세력(?)들이 조카를 위해 쏟는 금액이 점점 늘어남에 국내 소비 트렌드에서 키즈(kids)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커지고 있는 형국입니다. 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죠!

 

 

키즈 시장이 뜨고 있는 이유?

 

저성장이다, 소비 불황이다 하는 요즘 왜 유독 키즈 시장만 뜨고 있는 것일까요? 여기에는 아주 중요한 사회경제적 현상이 숨겨져 있습니다.

첫째, 사회 전반적으로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있는 게 조카 바보 열풍에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경기 불황으로, 혹은 자기 생활을 중요시하는 풍조가 만연함에 따라 결혼을 미루고 있는 20, 30대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자연스레 자신의 형제, 자매가 낳은 조카들을 아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만약 자기 자신도 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는다면 자연스레 조카에 쏟는 애정도 줄어들 수 밖에 없겠지만 결혼을 하지 않거나 늦게 하게 되니 조카를 그만큼 더 챙길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둘째, 삼촌(고모, 이모)들이 조카들을 위해 소비하는 패턴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결혼을 하지 않음으로써 소비 여력이 자연스레 증가하기 때문에, 또 다른 건 아껴도 조카에 대해서 만큼은 아낌없이 돈을 지출한다는 특성(?) 때문에 키즈 시장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건 이들 조카 바보들은 기존의 손주 바보들과 사주는 물건이 뚜렷이 구별된다는 점입니다. 조카 바보들은 조카가 가지고 싶어하는 장난감, 운동화 및 의류 위주로 소비를 합니다. 반면 전통적인 손주 바보들, 즉 조부모들은 고가의 가구, 귀금속, 컴퓨터 등에 소비한다는 차이점이 있고요. ! 그러고 보니 저도 터닝메카드를 어렵게 구해 조카에게 선물해준 경험이 있네요. ^^

 

 

고모,삼촌 선물 리스트 - “장난감/의류 위주로 선물

 

 

할머니 할아버지 선물 리스트- 고가의 가구, 귀금속, 컴퓨터 위주로 선물 

 

이 두 세력(?)들이 조카 내지는 손주를 위해 소비하는 시기도 확연히 구분됩니다. 조카 바보들은 어린이날 및 졸업&입학 시즌에 지갑을 열며, 손주 바보들은 주로 명절 내지는 조카의 생일날 지갑을 연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조카 바보의 소비 패턴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게 바로 입학시즌 때마다 도는 소문입니다. 바로 '고모가 조카에게 새 가방을 사줘야 공부를 잘 하게 된다'는 미신(?)인데요. 들어보신 분들, 많이 계시죠? 그래서인지 입학 시즌만 되면 전국의 가방 매장에 고모들이 줄지어 출현한다는 미확인 첩보(?)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두 주체가 겹치지 않고 각기 다른 소비 패턴을 보임에 따라 유독 키즈 시장만이 불황을 모르고 있는 것이죠. 결국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 조카 바보들이 큰 공을 세웠다 할 수 있겠습니다.

 

키즈 시장을 잡아라!

 

이런 트렌드를 놓칠 리 없는 관련 기업들은 손주 바보, 조카 바보들의 소비패턴을 분석하는데 온 신경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소비 주체는 물론이고,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언제라는 항목으로 분류해 종류별로 다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죠. 아래 표가 이를 잘 말해주니 클릭해서 크게 보시고 당신은 어떠한 소비패턴인지 확인해보세요~!!

 

 

 

 

원래 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게 되면 소비자들은 지갑을 닫아버리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우울함을 달래기 위해서, 또 자기 만족을 위해서 소비를 늘리는 패턴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여행이 대표적), 물건(옷이나 자전거), 특정 대상(강아지, 고양이)에 대한 소비가 대표적입니다. 조카들을 위해 지갑을 여는 것 역시 특정 대상에 대한 소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우리나라 경제가 앞으로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게 됨에 따라 조카 바보들에 의한 소비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국내 키즈 시장은 더욱 성장할 수 밖에 없겠고 이를 둘러싼 기업들의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조카 바보 열풍 뒤에는 이런 경제적 현상이 숨어 있었던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사랑하는 조카를 위해 어떠한 선물을 해주었나요?

 

 

 

 

※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 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준법감시인 2016-0824

 

[금융거래보호 캠페인] 금융회사는 어떤 경우든 비밀번호나 금융거래정보를 전화로 묻지 않습니다.

 

키워드: 식스포켓, 에잇포켓, 2016 소비트렌드, 키즈시장, 키즈마케팅, 조카선물

 

 


댓글을 달아 주세요

BC라이프
  • 금융 경기도 청년 복지 경기도 일하는 청년 시리즈 소개
  • 쇼핑 봄 트렌치코트 추천 어떤 트렌치코트를 입어야 진짜로 예쁠까요?
  • 리빙 5만원으로 주방 꾸미기 단돈 5만원으로 지금 바로 Do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