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바로가기
BC라이프
  • 경제 TIP 꼭 챙기세요 출산전후 휴가급여
  • 생활 TIP 경제적 부담 낮춰주는 서울 지하철 정기권
  • 생활 TIP 알아두면 유용해요 매실청 효능
  • 경제 TIP 꼭 챙기세요 출산전후 휴가급여
  • 생활 TIP 경제적 부담 낮춰주는 서울 지하철 정기권
  • 생활 TIP 알아두면 유용해요 매실청 효능
BC이벤트
  • 10월엔 상해로 여행각!
  • 라스베이거스 항공권 99,000원
  • 사회공헌
    필리핀 타클로반의 소중한 추억
  • youtube
    BC카드 꿀 혜택 이야기

카드사가 알려주는 진짜 부자 이야기 1탄 : 1%가 다른 부자의 비밀 






부자란 재물이 많아 살림이 넉넉한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돈이 모든 걸 해결해주진 않지만 여러 방면에서 도움이 되는 건 부정할 수 없지요. 부자가 되고 싶다면 먼저 부자에 대해 아는 게 순서겠죠?


부자를 말하려면 기준이 필요합니다. BC카드에서 분석한 결과 상위 매출 1%의 고객(’16.1~5월 평균 매출)은 총 171,048명인데요. 그 중 매출과 소득을 고려해 개인소득 상위 0.1%인 3만 명에 속하는 진짜 부자를 추려보았습니다. 과연 이들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 부자 평균은 중년 남성?

 



상위 0.1%의 부자 비중은 남성이 93%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입니다. 양성이 평등한 사회로 나아가고 있지만, 아직 기득권의 힘은 남성 측에 실려있네요.

 




연령은 50대 47%, 40대 43%로, 단순히 말하면 우리나라의 부자를 대변하는 건 40~50대 남성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20~30대에 부자되기가 그만큼 쉽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20대 부자는 전체 3만명 중 18명으로 0.06%에 불과했습니다.




 

한 가지 재밌는 점은 부자 여성의 소비 금액이 2,359만원으로 남성의 1,617만원에 비해 약 1.5배 많게 나타났다는 점인데요. 아무래도 개인 소득보다 가계 소득이 높고 여성이 가계를 관리하는 문화의 영향인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로 보면 7%의 소수지만 고객 효율은 여성이 높으니 이 점을 고려하면 색다른 마케팅 전략이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빠, 대기업에 가면 부자가 될 수 있나요?

 




대개 부자라 하면 안정적인 고소득 업종인 대기업을 상상하기 쉬운데요. 비중을 보면 자영업이 43%로 가장 많고, 대기업 종사자 비율은 23%로 3번째로 많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의외로 낮은 수치죠? 

부자가 되려면 대기업 임원이 아니라 자영업이 답일 수도 있겠네요.




부자는 어디서 살까?

 




부자는 서울에 40% 경기에 26%, 부산 6%로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데요.

서울 중에서는 특히 강남(21%), 서초(15%), 송파(10%)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육 특구와 비슷한 밀집을 보이네요. 학군과도 연계되는 것 같습니다.




부자는 체크카드를 안 쓴다고요?

 




부자는 신용카드 소지 비율이 평균 77%에 비해 다소 높은 편인 반면, 체크카드 비율은 32%로 현저히 낮은 수치를 보입니다. 또한 VIP카드인 PT(플래티늄)의 경우 평균인 9%보다 월등히 많은 56%가 이 카드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PT카드 소지자의 경우엔 월간 소비 금액도 차이를 보이는데요. 건당 소비액은 평균대비 약 13만원 더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약 3.9배 차이인데요. 인당으로 따지면 약 1,300만원으로 평균의 약 10.7배입니다. 꽤 차이가 크죠?




그렇다면 그들은 어디에 돈을 쓸까요?

 


아이콘 이미지 출처

(http://www.flaticon.com/authors/elegant-themes, http://www.flaticon.com/authors/robin-kylander, http://www.freepik.com)



기념품점 25.2배. 화랑 24.8배로 평균보다 20배 이상 높으며, 산후조리원 역시 평균보다 2.9배 높은 소비를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건별 사용 금액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업종은 화랑인데요. 부자 고객의 건당 소비금액은 3,824,383원으로 평균인 153,785원에 비해 3,670,598원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회화 등의 미술품을 판매하는 업종이니 화랑이나 갤러리에서 건당 이용액이 매우 높게 나타납니다.


또한 가례서비스를 통한 결혼과 장례 역시 소비 금액이 컸고, 건강 진단 분야 역시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건강만큼 중요한 것도 없겠죠?




프리즘 3.0으로 알아보는 부자 유형




 


BC카드에서는 프리즘 3.0 테스트이란 고객 세분화 시스템으로 3,000만 명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26가지의 세그먼트로 분류했는데요. 이는 고객의 소득, 직업, 매출 특성 등을 분석하는 시스템입니다.






Chairman - 가장 부자가 많은 세그먼트

월평균 이용 금액은 높지 않지만 45.6%라는 가장 큰 고객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로 성인 자녀를 둔 남성이며 고소득에 자차를 보유하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Motorian – 가장 소비금액이 큰 세그먼트

자차 보유에 특화된 Motorian은 월평균 이용금액이 6041만 원으로 부자 중에서도 평균 대비 4372만 원 많은 소비를 하는 세그먼트입니다. 소득대비 이용 비율도 33%로 가장 높습니다. 이들은 초중고 자녀를 가진 남성으로 주유 소비가 높은 게 특징입니다.


Chairman, Motorian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위 이미지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

 




나의 유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로 알아본 부자 이야기 어떠셨나요? 부자에 한 걸음 더 다가간 기분이 드시나요? 그러길 기대하면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연간 국내외 이용금액에 따라 정액 캐시백 되는 IBK 기업은행의 참! 좋은카드 소개해드릴게요

IBK 기업은행에서 VIP급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큰 장점! 또한 유니온페이, 비자, 마스터 카드이니 해외에서 사용하기에도 너무 좋은 카드입니다.




※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 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준법감시인 2016-1254호
 

해당컨텐츠는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수 있으니,
발행일 많이 지난 컨텐츠의 경우 관련 사이트 검색을 통해 최신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금융거래보호 캠페인] 금융회사는 어떤 경우든 비밀번호나 금융거래정보를 전화로 묻지 않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C라이프
  • 금융 경기도 청년 복지 경기도 일하는 청년 시리즈 소개
  • 쇼핑 봄 트렌치코트 추천 어떤 트렌치코트를 입어야 진짜로 예쁠까요?
  • 리빙 5만원으로 주방 꾸미기 단돈 5만원으로 지금 바로 Do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