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바로가기
BC라이프
  • 경제 TIP 미리 알아두세요 전입신고 준비물
  • 건강 TIP 환절기엔 더 조심! 급성 후두염
  • 생활 TIP 공기정화 반려식물 스투키 키우는법
  • 경제 TIP 미리 알아두세요 전입신고 준비물
  • 건강 TIP 환절기엔 더 조심! 급성 후두염
  • 생활 TIP 공기정화 반려식물 스투키 키우는법
BC이벤트
  • BC유니온페이 최대 10만원 캐시백
  • 마이리얼트립 3천원 청구 할인
  • 사회공헌
    필리핀 타클로반의 소중한 추억
  • youtube
    BC카드 꿀 혜택 이야기

월요병을 물리치는 방법 : 온라인쇼핑 소비트렌드







일요일 아침. 늦잠까지 푹자고 기분좋게 일어났는데 내일이 두려우시다면?

네, 바로 월요병에 걸리신겁니다. 


직장인뿐 아니라 학생들도 공감하실 텐데요. 월요병을 극복하기 위해 ‘주말에 일을 하면 된다’는 웃지 못할 해결책이 나왔다고도 합니다. 미국은 Monday blues라는 이름의 월요병이 있다고  하니 비단 우리나라만의 일은 아닌가 봅니다.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BC카드에서 조사한 결과! 많은 사람이 ‘이 방법’으로 월요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떤 해결책인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사회초년생이신가요? 사회에 막 발을 담근 신입의 소비생활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참고하세요!

 




업무 중에 쇼핑한 적 있으시죠?


온라인 쇼핑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날은 월요일입니다. 감이 오시나요? 고객/매출액/매출 건수 모두 일주일 중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로 나타났는데요. 월요병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푼다는 말이 생길만 합니다. 

 

직장인은 업무 시간에 꾸준히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이상하게 업무 시간만 되면 주말에 적어뒀던 쇼핑리스트가 떠오르는 게 저만이 아니었나봐요!


점심시간엔 식사에 집중하느라 이용이 살짝 감소하네요. 업무 중 온라인 쇼핑 사이트를 들여다보며 간간히 휴식을 갖는 게 업무 효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나쁘게 볼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팀장 : 부들부들…)

 

시간대로 보면 오픈마켓은 퇴근 직후 이용객이 폭발합니다. 퇴근하면서 구매하고 집에서 쉬거나 지인과 만나며 저녁 시간을 보내나 봅니다. 


반면 소셜커머스는 잠들기 직전 시간대에 이용객이 늘어나는데요. 아마 손에 스마트폰을 쥐고 특가로 뜬 생필품이나 옷가지 등을 검색하다 잘 시간을 놓친 게 아닌 가 싶어요. 시간은 가고 잠은 자야겠고. 판단력이 흐려질 때 나도 모르게 구매 버튼을 눌렀을지도 모르겠네요.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비슷하면서도 다른 두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픈마켓은 G마켓, 11번가, 옥션 등의 웹사이트로 누구나 판매자로 등록할 수 있는 시장으로, 온라인 쇼핑의 막을 열었다고도 볼 수 있지요. 검색이 쉽고 구매자 평가 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데, 무엇보다 우리에게 익숙하다는 게 가장 큰 강점입니다. 누구나 눈에 익은 걸 편안하게 생각하니까요.

 

오픈마켓은 30~40대 구매자가 주를 이루며 하나의 쇼핑몰만을 사용하는 이용객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오픈마켓에서 보이는 로열티는 사이트 간의 판매 제품이 거의 비슷하다는 점과 구매 포인트 등의 회원 시스템의 영향인 것 같아요. 어쩐지 즉시 할인보다 포인트를 선택하면 더 많이 쌓을 수 있게 해주더라고요.


제품의 품질과 가격에 큰 차이가 없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곳을 떠날 이유는 없는 것이지요. 여성 고객이 주를 이루는 쇼핑 시장에서 남녀 비율이 비슷한 게 특징입니다.

 

소셜커머스는 20~30대의 젊은 이용객이 많으며, 쿠폰/이벤트에 따라 구매처가 정해집니다. 

이리저리 가격비교하는 건 2030에겐 일상이니까요.

제품뿐 아니라 음식, 여행 등의 서비스 구매 비중이 적지 않아서인지 여성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알뜰한 여성고객의 이미지가 그려지시나요?





다른 사람들은 어디서 쇼핑할까요?

 




여기서도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요. 오픈마켓의 경우 TOP 2 브랜드 충성도가 타사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셜커머스는 특정 브랜드 고객이 20.6%, 10.2%, 10.0%, 3개 모두 이용하는 고객 비중은 20.6%로 나타났습니다. 2개 이상의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은 59.1% 였는데요. 이용객 대부분은 쿠폰과 이벤트 따라 이동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들 그러시죠?






쇼핑계의 큰손은 누구?

 




성별, 직업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오픈마켓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월평균 2만 원 더 지출한다고 합니다. 그와 반대로 고객 비중은 여성이 더 높게 나타났는데요. 남자는 한 번 살 때 많이 사는 경향이 있나 봅니다. 이 사실을 참고해 성별에 따라 다른 마케팅 전략을 짜면 좋겠네요.


소셜커머스는 온라인/모바일 이용 경험이 많은 20~30대 위주의 고객이 많은데요. 그중 여성 고객은 65%가 넘어. 남성의 약 2배에 이르는 비중입니다. 인당 이용액 역시 여성이 4천 원 많으니 소셜커머스는 여성 타겟을 제대로 공략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프리즘(Prism) 3.0




 

BC카드에서 사용하는 빅데이터 고객 세분화 시스템으로, 3,000만 명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소득, 직업, 매출 특성 등을 분석하여 26가지의 세그먼트로 소비 유형을 분류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Prism 3.0에서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족 세그먼트의 특성을 알아보세요.






Momvengers – 회사와 가정, 여성의 삶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Urban Chic – 어디서든 인정받는 능력있는 차도녀

 




데이터로 알아본 월요병을 (쇼핑으로) 대처하는 자세였습니다. 온라인 쇼핑 후 택배를 기다리는 일만큼 설레는 것도 잘 없죠. 무분별한 소비는 가계에 무리를 줄 수 있지만 적당한 자기보상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것 또한 놓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월요병을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좋은 방법 있으면 공유해주세요.







홈페이지 나의 소비스타일(Prism3.0) 보러가기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준법감시인 2016-1313호



해당 컨텐츠는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 많이 지난 컨텐츠의 경우 관련 사이트 검색을 통해 최신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금융거래보호 캠페인] 금융회사는 어떤 경우든 비밀번호나 금융거래정보를 전화로 묻지않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C라이프
  • 금융 경기도 청년 복지 경기도 일하는 청년 시리즈 소개
  • 쇼핑 봄 트렌치코트 추천 어떤 트렌치코트를 입어야 진짜로 예쁠까요?
  • 리빙 5만원으로 주방 꾸미기 단돈 5만원으로 지금 바로 Do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