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바로가기
BC라이프
  • 경제 TIP 미리 알아두세요 전입신고 준비물
  • 건강 TIP 환절기엔 더 조심! 급성 후두염
  • 생활 TIP 공기정화 반려식물 스투키 키우는법
  • 경제 TIP 미리 알아두세요 전입신고 준비물
  • 건강 TIP 환절기엔 더 조심! 급성 후두염
  • 생활 TIP 공기정화 반려식물 스투키 키우는법
BC이벤트
  • 10월엔 상해로 여행각!
  • 라스베이거스 항공권 99,000원
  • 사회공헌
    필리핀 타클로반의 소중한 추억
  • youtube
    BC카드 꿀 혜택 이야기

 

  축구나 농구, 마라톤 등의 경기를 보다 보면 다리에 쥐가 나서 고통스러워하는 선수의 모습을 드물지 않게 보게 됩니다. 또한, 일반인도 마찬가지로 수영이나 조깅, 등산하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는 바람에 움직이지 못하고 아파했던 경험 한 번쯤은 있을 텐데요. 이렇듯 우리가 흔히 ‘쥐가 났다’고 하는 것은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면서 일어나는 경련을 말한답니다. 오늘은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다리 쥐났을때 해결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니, 평소 다리 근육 경련이 잘 일어난다면 더 관심 가지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목 주변이 뻐근하거나 목이 잘 안 돌아간 적,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수면 자세가 이상하다거나, 바르지 못한 자세로 목에 힘이 들어갔을 때 흔히 담이 왔다고 합니다. 담이 오면 목을 움직일 수 없고, 극심한 통증으로 고통스러워지죠. 만약 목에 담이 왔을 때 대처법을 알고 싶다면 위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종아리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며 통증이 동반되는 것을 흔히 종아리에 쥐가 났다고 말합니다. 누구나 살면서 겪게 되는 흔한 일인데, 평소 종아리 쥐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죠.

 

  특히 하반신 근육이 부실하거나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 쥐가 잘 나는데요. 전체 근육의 70% 이상이 집중된 하반신 근육이 부실하면, 심장이 펌프질해서 보내는 혈액을 심장과 가장 먼 발끝이나 손끝까지 공급하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손발이 차가워지면서 국소적 근육 경련인 쥐가 나기 쉬워진답니다.

 

 

 

  주변 온도나 체온에 갑자기 변화가 생기는 것 또한 종아리 쥐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대개는 겨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기 쉬운데요. 추운 곳에서 열심히 운동하며 땀 흘린 다음 찬바람을 맞게 되어 근육이 차갑게 식으면, 종아리 등이 당기거나 저리면서 국소적 경련이 일어날 수 있답니다.

 

  평소 자다가 종아리 쥐가 나는 이유도 이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자는 동안에는 체온이 조금 떨어지게 마련인데, 주변 온도까지 낮은 경우 근육이 차게 냉각될 수 있죠. 그런데 우리 몸은 수면 중에도 근육이 수축 및 이완을 반복하므로 차게 굳은 근육이 애써 움직이는 과정에서 근육 경련이 올 수 있는 겁니다.

 

 

 

  기존에 운동을 안 하다가 하는 사람도, 평소 꾸준히 운동하던 사람도 갑자기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한 경우입니다. 안 쓰던 근육을 쓰거나, 과도하게 사용하면 젖산 같은 피로 물질이 근육에 쌓여 쥐가 날 수 있죠.

 

  또한, 과도하게 운동하다 보면 그만큼 땀도 많이 흘리게 되는데요. 이때 우리 몸의 미네랄 성분까지 땀으로 배출되면서 체내 전해질이 부족해지고, 근육이 수축 및 이완할 수 있도록 돕는 미네랄 등의 손실은 곧 국소적 근육 경련으로 이어진답니다.

 

  따라서 과도한 육체노동을 하는 근로자나 채소를 먹지 않고 편식하는 경우 종아리 쥐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맥락인 거죠.

 

 

 

  다리 쥐났을때는 잔뜩 긴장한 근육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따뜻한 물로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면 굳어있는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체온을 높이는 효과도 있죠. 다만, 사우나나 뜨거운 물 목욕은 땀을 많이 흘려 미네랄 등의 손실로 역효과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칭 역시 혈액순환과 근육 이완에 좋다는 사실! 대개 운동하다가 갑자기 다리 쥐났을때 발바닥을 몸통 쪽으로 당겨 수축한 근육을 풀어주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랍니다. 만약 자다가 종아리 쥐가 자주 난다면 잠자기전 스트레칭을 가볍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평소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편이라면 식습관을 되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커피, 홍차, 콜라, 초콜릿처럼 카페인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거나 니코틴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담배는 말초신경을 자극하고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가능한 줄이는 게 좋죠.

 

  또한, 체내 마그네슘 부족도 종아리 쥐나는 이유랍니다. 흔히 눈꺼풀이 미세한 경련으로 떨리면 마그네슘 부족이라고들 하는데, 종아리 근육 경련도 마찬가지. 따라서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을 따져 통곡물이나 견과류, 생선, 고기, 채소, 두부, 우유 등을 충분히 먹어주는 게 좋답니다. 성인 남성이라면 350mg 정도, 여성이라면 280mg 정도가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이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특히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면 갑작스럽고 고통스럽기 마련이죠. 평소 수면 중에 쥐가 잘 나는 편이라면, 잠자기전 스트레칭으로 가볍게 근육을 풀어주거나 양말로 하반신 체온을 보호해보는 건 어떨까요?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됩니다.

※여신금융상품 이용 시 귀하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인 2019-0598호

 

 

  해당 콘텐츠는 발행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발행일 이후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발행일 많이 지난 콘텐츠의 경우 관련 사이트 검색을 통해 최신내용을 확인해주세요

 

 

 

[금융거래보호 캠페인]

금융회사는 어떤 경우든 비밀번호나 금융거래정보를 전화로 묻지 않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1번 2019.05.02 11:36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저 1번이였어요. 운동 1도 안하다. 최근에 헬스장다닌후로

    쥐안나요.

  2. 신상수 2019.05.03 15:47 Address Modify/Delete Reply

    고양이 델꼬 댕기문 대여

  3. ㄱㅈㅅ 2019.05.04 09:23 Address Modify/Delete Reply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스트레칭과 마그네슘 섭취로 쥐내림을 예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정보였네요~!^^

BC라이프
  • 금융 경기도 청년 복지 경기도 일하는 청년 시리즈 소개
  • 쇼핑 봄 트렌치코트 추천 어떤 트렌치코트를 입어야 진짜로 예쁠까요?
  • 리빙 5만원으로 주방 꾸미기 단돈 5만원으로 지금 바로 Do it!!